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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교육

교육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ㆍ중학교 소프트웨어(SW)교육 필수화에 따라 학교 현장 중심의 소프트웨어(SW)교육 활성화 및 우수교육 사례 발굴ㆍ확산을 위한 2016년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를 공개 모집하여 지정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수업모델 개발하여 정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일반화하고자 노력하는 학교를 지정하였으며 본교는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이라는 주제로 계획서를 제출하여 지정되었다.

1. 추진목표

  • 정규 교육과정 내 정보교과를 통한 SW 교육 방안 탐색
  • 자유학기제, 방과 후 학교, 자율동아리 등을 활용한 방안 탐색
  • 컴퓨팅 사고력 제고를 위한 SW교육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적용
  • SW 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지역사회의 인식 제고 및 필요성 강조

2. 추진내용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정규교과수업 : 정보교과 수업을 2학년 전체 학생 393명을 대상으로 68차시 운영.
    • 자유학기제 : 컴퓨터 과학 동아리 30명을 대상으로 운영.
    • 방과 후 학교 : 심화과정으로써 아두이노와 같은 피지컬 컴퓨팅 및 앱 인벤터 과정을 운영.
    • 자율동아리 : 심화과정으로써 텍스트기반 프로그래밍 도구 교육을 운영.
  • SW교육 교수ㆍ학습방법
    • 협력과 프로젝트 학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포함한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 학생 중심이며 체험 위주의 교수 학습 방법을 탐색한다.
    • 학습자의 수준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설계하며 진로탐색까지 관심을 갖도록 한다.
    • 문제해결과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현해 봄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제고한다.
    • 심화과정을 통해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 사무자동화 매뉴얼 중심의 컴퓨터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는 교사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매개체로 한 액션러닝, 협력학습 등의 교사 연수를 운영한다.
    • 정보사회인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핵심 역량으로써의 소프트웨어와 문제 해결력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을 소개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 기타
    • 인근 지역의 학교와 연합 및 연계하여 소프트웨어 교실을 운영.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스크래치)
    • 소프트웨어 결과물 전시 및 체험 부스 운영 (학교 축제)

3. 기대효과

  • 정규 수업시간에 최적의 교수 학습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
  •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프트웨어에 대한 동기 부여하고 진로를 탐색함.
  •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흥미로운 수업을 진행함.
  • 소프트웨어와 SW 교육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그 필요성을 확산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