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ㆍ중학교 소프트웨어(SW)교육 필수화에 따라 학교 현장 중심의 소프트웨어(SW)교육 활성화 및 우수교육 사례 발굴ㆍ확산을 위한 2016년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를 공개 모집하여 지정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수업모델 개발하여 정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일반화하고자 노력하는 학교를 지정하였으며 본교는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이라는 주제로 계획서를 제출하여 지정되었다.
1. 추진목표
정규 교육과정 내 정보교과를 통한 SW 교육 방안 탐색
자유학기제, 방과 후 학교, 자율동아리 등을 활용한 방안 탐색
컴퓨팅 사고력 제고를 위한 SW교육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적용
SW 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지역사회의 인식 제고 및 필요성 강조
2. 추진내용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정규교과수업 : 정보교과 수업을 2학년 전체 학생 393명을 대상으로 68차시 운영.
자유학기제 : 컴퓨터 과학 동아리 30명을 대상으로 운영.
방과 후 학교 : 심화과정으로써 아두이노와 같은 피지컬 컴퓨팅 및 앱 인벤터 과정을 운영.
자율동아리 : 심화과정으로써 텍스트기반 프로그래밍 도구 교육을 운영.
SW교육 교수ㆍ학습방법
협력과 프로젝트 학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포함한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학생 중심이며 체험 위주의 교수 학습 방법을 탐색한다.
학습자의 수준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설계하며 진로탐색까지 관심을 갖도록 한다.
문제해결과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현해 봄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제고한다.
심화과정을 통해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학생,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전환을 위한 활동
사무자동화 매뉴얼 중심의 컴퓨터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는 교사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매개체로 한 액션러닝, 협력학습 등의 교사 연수를 운영한다.
정보사회인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핵심 역량으로써의 소프트웨어와 문제 해결력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을 소개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기타
인근 지역의 학교와 연합 및 연계하여 소프트웨어 교실을 운영. (언플러그드 컴퓨터과학, 스크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