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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종일반

가. 목적

  • 특수교육과 보육활동을 통합한 체계적인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가능성을 신장시킨다.
  • 장애학생 부모의 사회참여 기회를 증진시킨다.
  • 학교시설과 자원을 활용하여 보다 경제적이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교육복지를 향상시킨다.

나. 운영 기본 방침

  • 종일반 운영 계획은 본교의 실정에 맞게 수립하며, 그 운영의 제반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 의 심의를 거친다.
  • 수업 일수는 최소 215일 이상 실시하며, 학교의 실정과 부모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예산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 종일반 운영 프로그램은 학생․학부모의 요구 조사를 기초로 하여 결정한다.
  • 종일반 연간계획에 의해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및 보육을 실시한다.
  • 건강과 안전, 위생 등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여 교육한다.
  • 종일반 운영의 질 관리를 위한 연수, 장학, 지도 및 점검, 평가 등을 실시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 연간운영 기간 : 2024.03.04.~2025.02.05. (본교 215일 운영)
  • 운영학급 : 전일제 2학급
  • 운영시간 : 11:00 ~ 19:00
  • 종일반 운영 장소 : 초등 1, 2학년 교실(2개 교실 운영)
  • 하교방법 : 학부모 직접 하교를 원칙으로 함
  • 종일반 대상 인원 : 10명
  • 학생 관리 : 개별 학생 상담일지, 등․하교 기록, 수시 학부모 면담, 수시 학생 안전교육실시
  • 방학기간 종일반 운영 일수 : 25일(09:00~17:00)
    방학기간(여름방학,겨울방학) 종일반 운영 일수
    여름방학(7.24.~8.23.)겨울방학(1.10.~2.28.)
    10일 운영(7.24.~8.6.) 15일 운영(1.10.~2.5.)

라. 기대효과

  •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보육이 이루어지도록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
  • 학교 교육과정과 긴밀히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알맞은 지도를 함으로써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부모들이 안정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학생들의 운동능력, 기초생활능력, 학습의 기초기능 등을 향상 시킨다.
  • 올바른 식습관 지도 및 간식 지도를 통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방과후교실

가. 목적

본교 학생들의 자기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을 향상 시키고, 다양한 학습욕구 해소와 ‘방과후 교육비’ 지원으로 사교육비를 절감하며, 장애로 인한 교육격차의 완화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나. 운영방침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자율 운영한다.
  • 본교 재학생으로 구성하며, 학교 및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운영한다.
  •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학부모의 희망을 반영하여 특기적성과 사회적응을 위한 특색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 외부강사, 현직교원, 자원봉사자 등을 대상으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능력과 자질이 있는 자를 선정한다.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학교구성원 간 협의를 통한 예산편성·집행 결과 공개(당해 연도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에 따름)한다.
  • 공개수업, 계획안, 방과후 교육평가서 안내를 통해 가정과 연계성을 가진다.
  • 개별화교육계획에 방과후교실 참여 내용을 포함한다.

다. 활동내용

활동내용
강좌명요일 및 시간
보치아화요일, 목요일 14:50~15:30
음악놀이화요일 14:50~15:30, 목요일 15:30~16:20

라. 기대효과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소질과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 신장
  •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
  • 지역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제공
  • 참여와 자율에 기반한 교육공동체 구축 및 학교교육의 신뢰 회복